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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생활 규정

학교생활 규정


                                                                                                                   

                         꿈을 키우고 사랑을 나누는 행복한

                    대방 어린이 생활 규정

 

 

1장 총칙

1명칭

이 규정은 꿈을 키우고 사랑을 나누는 행복한 대방 어린이 생활 규정이라 한다.

 

2목적

이 규정은 본교 학생 생활과 관련하여 학생?학부모?교원이 준수해야 할 사항들을 규정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자주적 학습 능력과 민주 시민으로서의 생활 및 준법 의식을 습득하게 하여 21세기 세계화정보화 사회의 주역으로서 학교와 지역사회, 그리고 국가의 발전 및 법치주의 사회 실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교원의 교권과 학생의 인권, 학부모의 권리가 존중되는 학생 생활 지도를 통하여 평화로운 학교 문화를 정착시키고자 한다.

 

3적용 근거

본 규정은 초중등교육법시행령 제9조 제1항 제4?7?8호 및 제9호의 학교규칙 관련 학생 생활에 관한 세부 사항을 규정한다.

 

4방침

학급 담임 중심으로 생활 지도를 하되, 전 교원 및 가정과의 협력 체제를 구축하여 지도에 충실을 기한다.

학생의 자율성을 기본 원리로 과학적인 근거를 가지고 처벌보다는 예방, 지도를 앞세운다.

평화로운 학교 문화를 정착하기 위하여 필요 시 학생들과의 논의를 거쳐 학년 생활규정이나 학급 생활 규정을 제정할 수 있으며, 이를 교사와 학생은 준수하여야 한다.

 

2장 학생, 교원, 학부모의 권리와 책임

5학생의 권리와 책임

학생의 인권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권리이다.

학생은 학칙 및 학생 생활 규정의 범위 안에서 자치권을 보장받을 권리가 있다.

학생은 학생 생활 규정을 준수하고 교원의 교권과 다른 학생의 인권이 보장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6교원의 권리와 책임

교원의 교권은 인간으로서의 존엄성과 교원으로서의 권위를 유지하기 위해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권리이다.

교원은 법령의 범위 안에서 수업 및 학생 생활지도에 있어서 자율성을 보장받을 권리가 있다.

교원은 학생의 학습권과 인권이 보장되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다.

학생의 학습권 또는 교사의 수업권을 방해할 경우, 단계별 지도를 하고 수정되지 않을 경우 교권보호위원회에 신고하여 학습권과 수업권이 보장되도록 한다.

 

7학부모의 권리와 책임

학부모는 자녀의 즐거운 학교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사항을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받는다.

자녀의 즐거운 학교 생활을 위하여 필요 시 담임교사 및 학교 관리자에게 상담 등을 요청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

학부모는 3장 학생생활에서 규정된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내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할 책임이 있다.

학부모는 학생 관련 문제가 발생하거나 학생(자녀)에게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필요 시 담임 교사 등과의 상담에 응할 책임이 있다.

학부모는 학생(자녀)들에게 정신적, 신체적으로 폭력을 쓰거나 학대를 해서는 안 되며, 돌보지 않고 방치하는 일이 없도록 할 책임이 있다.

학생(자녀)들의 안전과 보호를 위하여 준비물 전달, 하교 시 학생 보호, 기타 상담을 위하여 학교 안으로 들어올 때에는 교문 수위실이나 행정실에서 방문증을 받아 착용한다.

 

3장 학생 생활

8기본 품행

학생으로서 기본 예절과 질서를 지키며 남을 존중한다.

 

9시설 이용 및 환경

학교의 시설물을 애호하고 교구를 소중히 사용하며 정리 정돈한다.

 

10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다른 학생 및 교사들의 개인 소유물을 소중히 여기고, 함부로 하지 않는다.

중요 분실물이 발생되거나 학생들의 안적 확보를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학생들의 소지품을 검사할 수 있다.

 

11교우 관계

교내에서는 동급생 및 상·하급생간의 예의를 지켜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12폭력 예방

학생들은 집단 괴롭힘 등 일체의 학교 폭력(신체 및 정신적 폭력, 언어적 폭력)에 끼어들거나 행하지 않아야 하며, 서로의 갈등이나 문제를 대화로 해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학생은 교내에서 폭력이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조를 미리 알아차렸을 경우나 폭력 또는 집단 괴롭힘이 발생하였을 때, 학생의 보호자, 담임 교사, 생활지도부장이나 학교 폭력 전담기구에 즉시 알려야 한다.

괴롭힘을 당한 학생은 반드시 신고를 하여 보호를 받는다.

담임교사나 생활지도(상담)교사 혹은 (해당)학생의 보호자

서울특별시교육청 학교폭력 핫라인 3999-527

학생고충신고상담전화 1588-7179

학교폭력 신고전화 117

선도위원회와 학교 폭력 예방 대책 자치위원회에서 폭력사건의 발생에 대한 사전 방지 방법과 대책을 마련한다.

장애학생 대상 학교폭력(성폭력) 가해 학생은 일반학생 대상에 적용하는 처벌보다 한 단계 이상 높은 수위의 징계 적용한다.

학교 폭력을 행하거나 가담한 학생은 특별 교육을 받을 수 있다.

 

13성관련

학생들은 양성평등 의식을 바탕으로 서로 존중하며, 예절을 지키며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과도한 신체 접촉을 하지 않으며 은밀한 곳에서 대화하는 등의 행동을 하지 않는다.

성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는 담임 교사나 보건 교사, 학교폭력신고센터를 통하여 도움을 요청한다.

 

14옷차림

학생의 신분에 어울리는 단정한 옷차림을 한다.

 

15교외생활

학생의 교외 생활 시 다음 각 항의 사항을 지켜야 한다.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울리는 말과 행동을 한다.

교육 활동 시간 중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받아야 한다.

교통 규칙을 지키고 각종 안전 사고에 유의한다.

, 담배, 본드 등 유해성 약물을 먹지 않는다.

청소년 유해업소에 출입을 하지 않는다.

 

16사이버 생활

건전한 사이버 생활을 위하여 다음 각 항의 사항을 준수한다.(사이버라 함은 학교 홈페이지, 인터넷 공간, 휴대폰 등을 활용하는 생활을 뜻함)

사이버 공간에서 표준어와 바른 말을 사용하여 건전하고 올바른 사이버 문화를 조성한다.

사이버를 이용한 폭력, 성희롱, 비방 등을 하지 않으며 타인의 인권과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한다.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르게 사용한다.

음란, 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과 불법 유해 매체를 멀리한다.

타인의 정보를 보호하고 자신의 정보도 철저히 관리한다.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교육 활동 시간(등교부터 하교까지)에는 휴대전화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 위급한 상황 시 사용할 수 있다.

 

4장 학생 자치 활동

17목적

학생의 자치 능력을 배양하고 더불어 사는 삶을 통해 민주시민의 자질을 기르고자 한다.

 

18학급회의

학급회의 조직을 구성하는데 적극 참여한다.

학생들의 학급 생활에서 일어나는 문제는 학급회의를 통해서 해결할 수 있다.

학생은 학급회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결정된 사항을 잘 지키며, 담임교사는 학급회의의 진행에 협조한다.

 

19전교어린이회의

학급 대표 학생은 전교어린이회의에 적극적으로 활동해야 한다.

학생들의 학교 생활에서 일어나는 문제는 전교어린이회의를 통해서 해결할 수 있다.

학생은 전교어린이회의에서 결정된 사항을 잘 지키며, 담당교사는 전교어린이회의의 진행에 협조한다.

 

5장 학생 지도 방법

20체벌금지

평화로운 학교 만들기를 위하여 학교에서 학생에 대한 체벌을 금지한다. 하지 말아야 할 체벌은 다음 각 항과 같다.

도구에 의한 체벌

손이나 발 등 신체에 의한 체벌

반복적, 지속적 신체 고통을 유발하는 기합 형태의 체벌

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

 

21학생 지도 방법

평화로운 학교 만들기를 위하여 성찰교실을 활용한 단계별 지도 방법을 사용한다.

 

22단계별 지도 방법의 방침

생활규정에 어긋난 행동을 하거나, 교육 활동을 방해하거나, 다른 학생에게 피해가 되는 행동을 하는 학생에 대해 단계별로 조치를 강화한다.

② ①항에 해당하는 학생에 대한 교사의 조치 내용을 학생 본인이 사전에 알 수 있도록 지도한다.

단계별 조치 과정에서 해당 학생이 문제 상황에 대해 해명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23단계별 지도 방법

22항의 행동을 하는 학생에 대한 단계별 지도 방법은 다음 각 항과 같다.

상담 및 경고

담임교사 및 해당 교사는 해당 학생과의 상담을 통해 문제 행동의 원인을 파악하고, 재발 방지를 위하여 경고하고 지도한다.

교실 안 지도

항의 조치에도 불구하고 동일한 문제 행동이 반복될 경우 담당 교사는 교실 내에서 학생을 격리한 후 수업을 진행하거나, 방과후에 교실에서 지도한다.

담임교사의 학부모 상담

항의 조치에도 불구하고 문제 행동이 반복될 경우, 학부모와의 상담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교실 밖 지도

항의 조치에도 불구하고 문제 행동이 반복될 경우 담임 및 담당 교사는 학생상담기록부(자료)와 함께 해당 학생을 성찰 교실로 이동시켜 성찰 교실 담당자가 해당 학생을 지도하고, 수업 중일 경우에는 성찰 교실에서 자율적인 교육 활동을 실시한다.

학교관리자의 학부모 상담

항의 조치 후에도 문제 행동이 개선되지 않거나 대체 프로그램에 성실하게 임하지 않을 경우, 학교 관리자는 해당 학부모와의 상담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필요 시 학부모에게 학부모 책임 생활지도장을 발부하여 가정에서 지도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선도위원회 조치

문제의 행동이 아주 심각하거나, 항의 조치 후에도 개선의 여지가 없을 경우, 선도위원회에서 특별 조치를 취한다. 지역교육지원청과 협조하여 차후 조치를 취할 수도 있다.

 

24성찰 교실 운영

성찰교실은 전문상담사가 운영하고, 교감의 지도?감독을 받는다.

교실에서 수업 중 성찰교실로의 학생 이동은 학교관리자, 학교보안관, 전문상담교사 등이 담당하며 원활한 운영을 위한 학교 내 연락체계를 만든다.

성찰 교실은 상담실로 한다.

 

25성찰 교실의 교육활동 내용

성찰 교실에서 온 학생에 대한 교육 활동은 다음 각 항과 같다.

상황 파악 활동 : 학생이 교실에서 발생한 상황에 대하여 적는다.

기본 상담 및 훈육

(수업 중일 경우) 해당 교과에 대한 자기주도학습 실시

다짐하는 글 작성

기타

 

26성찰 교실의 교육활동 후 조치사항

성찰 교실 활동을 마친 학생에게 실시하는 조치 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성찰 교실 관리자는 제25항 활동 시 학생이 교사에게 하고 싶은 말을 적은 것을 해당 교사에게 전달하고, 필요할 경우 해당 교사와 상호 이해를 증진시킨다.

성찰 교실 관리자는 해당 학부모에게 교육활동 계획 및 과정, 결과를 안내한다.

 

27학부모 상담

학부모 상담은 다음 각 항의 경우에 실시할 수 있다. 필요 시 학부모 상담 요청서를 가정으로 보낸다.

23조에 규정된 사항에 해당되는 경우

교사의 반복적인 훈계 등의 지도를 통해 변화가 없는 경우

기타 학급 및 학교 교육 활동에서 필요할 경우

 

6장 선도위원회

28구성 및 개의

선도위원회는 교감을 위원장으로 하고, 교사 대표 2, 학부모 대표 5, 어린이 대표 1인 등 총 9명의 위원으로 한다.

교사 대표 2인은 생활지도부장, 학생 지도에 관심이 많은 교사 1명으로 하며 학교장이 위촉한다.

학부모 대표 5인은 학생 생활 전반에 관심이 많은 학부모(자치위원회)로 하며 학교장이 위촉한다.

어린이 대표 1인은 1학기에는 1학기 전교어린이회장으로, 2학기에는 2학기 전교어린이회장으로 학교장이 위촉한다.

선도위원회는 총 위원 수의 과반수가 출석하였을 때 개의하며, 회의 소집 및 진행, 의결은 일반적인 원칙에 따른다.

 

29기능

선도위원회는 학생의 생활지도 전반에 대한 사항을 협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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